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벤트 공략 - 비보전 : 복불복의 극치 (부제 : 風樹之歎)

본문

들어가기에 앞서.

비보전 공략은 솔직히 안쓰려고 하다 다른 공략을 모두 다루었는데 이것만 빼는게 모양이 좀 그래서... 전형적인 구색 맞추기... ㅡㅡ

우선은 제 자신이 비보전 자체를 거의 스킵 하다시피 했고 7일, 28 라운드 가운데 많이 참가해야 5에서 6라운드 정도. 제겐 이번 비보전이 역대 가장 많이 참여했던 이벤트.

공략은 제 개인적 경험과 다른 분들과 이야기 하면서 알게 된 것들을 쭈욱 모아 보았고, 지난 비보전 관련 글들과 댓글 등을 참고로 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즉, 저 혼자서 만들었다가 아니고 많은 분들이 두루두루 함께 참여해서 만들어지게 된거라 여기시면 되겠습니다.

부제인 風樹之歎.

다가올 어버이의 날도 있고 해서 부모님 생각을 하다 비보전 만큼 저 사자성어가 들어맞는 이벤트가 있을까 하는... 

風樹之歎

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은 그치지 않고, 자식은 봉양하고자 하나 부모는 기다려 주지 않는다.

비보전 특징

1. 이벤트 성격 탐험

2. 특징

해역과 거점, 발굴품

초급, 중급, 상급해역으로 나뉘며 각 해역별로 두개의 발굴 거점이 존재.

6개 품목의 발굴품이 존재하며 거점별로 잘 나오는게 서로 다름.

또한, 6개의 발굴품에 색상이 각 6개씩 존재하는데 이것이 이벤트의 난이도를 결정적으로 높힌 주요 요인.

발굴하는 라운드 마다 잘나오는 색상이 두개가 정해져 있으며 이는 각 유저, 라운드 때마다 상시 바뀜. 즉 안나오는 색상은 운 좋으면 3개, 없으면 발굴할 때 1개만 발굴하는 비극이 생기며 이런 경우를 많이 당하면 자연스럽게 겜을 하는 유저의 입에선... ㅡㅡ

버프와 편성

논란이 많고 아직 확실하다는 정설이 없어 이 부분은 본인의 경험을 따르고자 함.

버프항해사의 경우 보고할 때 포인트를 더 받는다는 것은 정설이며 보고 스킬이 빛을 봅니다.

단, 버프를 받아도 탐험치가 일반 SSR 항해사 보다 못할 때 어찌해야 하는가의 문제가 발생.

이벤트에서 탐험치가 높았을 때 잇점으로 발굴할 때 큰 보물상자를 더 캐고 발굴 실패하는 경우의 수가 줄어듭니다.

버프가 어느 정도 편성된 탐험선단과 HR 항해사로 편성된 탐험선단과 비교해서 캐보면 체감을 할 수 있습니다.

해서, 발굴용과 보고용으로 두개로 편성해서 운용.

발굴용에는 탐험치가 높은 항해사, 보고용에는 보고스킬 가진 항해사.

버프항해사가 버프를 받기 때문에 일반 항해사보다는 탐험치가 높지만 모든 사람이 다 가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버프항해사가 없다면 탐험치가 가장 높은 항해사로 편성.

다만, 버프를 받아도 가지고 있는 탐험 항해사 보다 탐험수치가 낮다면 제외.

보고할 때 버프항해사가 있으면 좋겠으나 없을 경우 빈 자리는 보고를 가진 항해사.

화려한 보고 스킬까지는 아니더라도 유창한 보고 스킬 10렙은 스작이 쉽기 때문에 평소 두명 정도는 만들어 놓으세요.

버프하나로 25개 전체보고 과제에 유창한 보고 10 떴을 때

같은 25개 보고라 할지라도 시간이 종반에 가까워지며 아스가 10000 넘어간다는 테미님 제보.

버프 셋 30개 전체보고 과제에 유창한 보고 10 떴을 때. 25개의 경우 아스는 15000 들어온다고 합니다. -피에트로님 제공-


찬스와 보고

더블 : 발굴시 발굴품을 두배로 획득.

이코노미 : 발굴시 소모 행동력을 절반으로. (20 >10) 더블과 비슷할 것 같지만 실제 획득하는건 더블보다는 못함.

컬러 : 발굴하기 쉬운 발굴품의 색상이 바뀜.

포인트 : 보고시 받는 포인트가 두배.

네개의 찬스 중 3개는 발굴, 나머지 1개는 보고와 관계. 보고의 경우 같은 과제를 보고하더라도 시간 경과에 따라 받는 포인트가 후반일 수록 많이 받습니다.

찬스의 시간은 10분간 유지되며 다시 찬스게이지를 채우기 위해서는 보고를 하셔야 합니다. 포인트를 많이 받을수록 게이지가 빨리 채워집니다.

가장 이상적인 찬스는 더블 컬러 컬러 포인트

찬스가 어떻게 뜨는냐에 따라 해당 라운드의 성적을 좌우합니다.

약탈

보고를 하다보면 없는 발굴품도 있고 발굴하자니 좀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약탈을 통해 다른 유저분의 발굴품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방식은 래더와 똑같고 방어하는 입장에서 기뢰를 설치해서 피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뢰는 설치하는 곳을 기준으로 상하좌우 4곳을 함께 커버하며 최대 설치는 9개. 설치할 곳이 36곳인데 맥시멈으로 깔아도 99개면 모든 곳을 9개씩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만나는 상대는 자신의 렙 기준으로 해서 ±20 % 인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화랑님 제보)

공격하실 때 편성을 보면 웬지 기뢰가 없을 것 같다는 감이 오는 분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할구스가 있는 분을 상대로 많이 쳤습니다. 웬지 할구스를 믿고 기뢰를 엉성하게 놓지 않았을까 하는 기대감. 다만... 할구스 고렙인 분들이 워낙 많아 성공확률은 그닥 높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성공했을 때 쾌감이 이를 만회해 주더군요.

그리고, 기뢰 아낀다고 풀로 설치하신 분이 적을 것 같아 같은 분을 계속 공격해서 가져오는 식으로 했습니다. 한번치면 목록이 바뀌는데 몇번 치면 처음 공격했던 분이 나오더군요. 최대 4번까지 쳐서 약탈한 적이 있습니다.

6곳을 시간상 발굴하는 것보다 약탈이 낫다는 판단을 해서 6곳을 죄다 약탈로 채웠습니다.

이 글을 빌어 제가 약탈했던 모든 분들에게 죄송하단 말을 전합니다. 

3. 이벤트 운영 팁

1라운드 17:00 ~ 19:00

2라운드 21:00 ~ 23:00

3라운드 07:00 ~ 09:00

4라운드 12:00 ~ 14:00

정해진 시간동안 행동력을 소모해서 발굴후 보고하는 형식. 저의 경우는 이 시간에 대한 제약이 많아서 잘 못하겠더군요. ㅡㅡ

더욱이 두시간을 집중적으로 해야 하는데... ㅡㅡ

보고를 하는 타이밍이 중요하는데 똑같은 과제를 시작하고 나서 바로 한 것과 종료 10분전에 한 경우 후자가 포인트를  더 많이 받습니다.

제가 부제로 風樹之歎 선택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보고를 해야하나 보고를 할 적시가 있고 기다려 주지 않는다. ㅡㅡ

해서 초기에 발굴품을 모으고 후반에 보고하는 방식으로 많이 하시는데 찬스를 띄우기 위해 어쩔수 없이 보고를 해야 합니다.

초기 발굴품을 모을 때는 한곳에서 최소 2회 정도 발굴하고 나서 이동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찬스가 어떻게 뜨느냐에 따라 해당 라운드의 성패가 달려 있고, 그만큼이나 나오는 과제가 딱딱 맞아 떨어져야 합니다.

해서, 강운법 몇 가지 소개합니다.

과거 도공들이 도자기를 빗고 나서 가마에 불을 떼기전에 목욕재계하고 정화수를 떠다 놓고 제를 올리는 방법.

자신의 전 재산 절반을 기부하고, 그 절반을 다시 기부하고, 또다시 그 절반을 기부하는 대항해시대2의 강운 만드는 법.

신흥종교중 하나인 용석교의 용석삼회. 아침 화장실에서 용석신을 세번 부르고...

ㅋㅋ

찬스와 과제가 다 어긋난 경우에서도 평타를 치는 방법은 어쩔수 없이 과제에 맞추어서 발굴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것도 안되면 쥬얼로 과제 변경을 ㅡㅡ

다만, 색상이 안나오는 색일 때는 약탈을 하셔야 합니다.

시간대비로 약탈은 일확천금을 노릴 수 있지만 은근히 시간을 많이 잡아 먹습니다. 행동력 소모까지 고려해서 약탈이 낫다는 판단이 들 때 약탈 하시는 걸 권합니다.

래더에 자신이 있다면 이런 방법도 있겠습니다.

래더용 선단으로 꾸려서 비스킷을 씹으면서 약탈을 해서 잘 안나오는 색상의 발굴품을 어느 정도 마련하고 나머지를 발굴해서 보고하는 방법으로 내구 10 래더가 포인트입니다. (아쉐님 제보)

다만, 할구스와 사기계열 스킬 항해사가 있어야 하고 스작이 어느 정도 되어야 함.

평범한 방식은 저처럼, 어중간하게 약탈을 살짝 가미해서 부지런히 발굴을 하고 찬스는 하늘에 맡기는 체념형 노가다식 방법. ㅡㅡ

마치며

찬스가 어떻게 터지는냐에 따라 성적이 매우 극명한 이벤트입니다.

물론,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쥬얼로 과제를 바꾸고 비스킷 먹어가며 약탈하는 방법도 있지만 기뢰의 보급화로 약탈하는 것도 꽤 힘든게 사실입니다.

운이 없다면, 상대적으로 극운 터지신 분도 계실듯.

다른 이벤트에서는 아스에서 니나나 다른 스알카드 운을 운운하는데 비보전은 참.... 운운하는게 아니라 거기에 더한 운운운이 들어감...


그냥 즐기자고 하는 겜. 

너무 스트레스 받아가며 하지는 마시길. ㅡㅡ

이벤트 공략 시리즈 바로가기

패왕전

http://lucetteaudevie.tistory.com/51

투자전 

http://lucetteaudevie.tistory.com/49

해상전

http://lucetteaudevie.tistory.com/56

쟁패전

http://lucetteaudevie.tistory.com/48

http://lucetteaudevie.tistory.com/50

http://lucetteaudevie.tistory.com/62


관련글 더보기